장비리뷰·이미지처리

06. Backgroud Luminance/Color Noise Reduction Tip

권한조 2011. 1. 14. 01:43

오랜만에 팁을 올립니다. 대상 주변부의 지저분한 배경의 노이즈 감소를 위한 간단한 팁입니다.

배경 노이즈는 칼라 노이즈와 밝기 노이즈가 있으며, 이 둘을 모두 억제해야 합니다.

월요일에 찍은 m45 (10분 한장, Resize없이 빗자루 주변부의 크롭이미지)를 쌤플로 하겠습니다.

 

우선 결과만 간단히 보겠습니다. 왼쪽 사진이 처리 전, 오른쪽 사진이 처리 후 사진입니다.

처리 후,  배경의 울긋불긋한 칼라노이즈와 밝기 노이즈가 감소함을 할 수 있습니다.

 

 

1.원본이미지

  빗자루 아래의 어두운 영역을 보시면 배경에 RGB가 울긋불긋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처리한 최종이미지

   핫픽셀이 있긴하지만(제거를 안했습니다. TT) 위 사진에 비해 배경의 울긋불긋 RGB와 약간 B로 편향된 상황 및 노이즈 레벨을 감소시킨 이미지입니다.

 

이제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3. 포토샵 - Select - Color Range - 마우스로 어두운 영역을 선택합니다(어두운 영역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찍으면 됩니다).

   이후 Fuzziness를 적당히 조정해서 암부를 적절히 선택합니다.

 

4. 배경을 선택한 결과입니다. 밝은 별에서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선택되도록 Fuzziness를 잘 조정하면 됩니다.

 

5. Image - Adjustment - Hue & Saturation 을 선택합니다. 이후 Saturation 값만 낮춥니다. 이로서 칼라노이즈가 감소하게 됩니다.

 

6. Saturation 값을 낮추어 결과를 반영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Deselect를 선택하면 이제 영역이 해제됩니다.

 

7. 같은 방법으로 (위에서 3, 4번 반복하면 됩니다.) 암부를 선택한 후 , Filter - Blur - Gaussian Blur 선택하신 후 0.3 ~ 0.6 정도의 값을 입력합니다.

    이로서 밝기 노이즈가 감소하게 됩니다.

 

8. Gaussian Blur를 적용한 이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Deselect 하면, 이제 암부의 노이즈 레벨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12장을 합성해서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백그라운드 평탄화 작업을 거친 이미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