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리뷰·이미지처리

05. QHY8 CCD 카메라 드라이버 설치 및 테스트

권한조 2010. 12. 26. 19:02

 저녁을 먹고 나서 너무 졸려 잠 좀 깨어 보고자! 부천동 홍총무님께 인수받은 QHY8 CCD를 한 시간동안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Maxim DL Pro ver5.0 입니다.

 드라이버가 이런저런 것들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qhyccd 홈페이지에 있는 드라이버는 막상 설치해보니,  QHY IO 가 인식이 안된다는 메세지를 띄웠습니다.

 Forum을 돌아다니다가 잘 작동하는 Driver를 찾았습니다.

 

  아래 두개의 파일만 설치하면 Maxim ver5.0에서 잘 동작합니다 ^^:

  마지막 파일은 드라이버 제거하거나 설치된 드라이버 현황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QHY8 Driver, QHY IO 인식이 안되는 이상한 문제가 해결된 디바이스 드라이버

QHY8DrvLU.exe

 

* QHY8 Maxim DL Plug-in

QHY8_MAXLU.exe

 

* QHY 관련 Driver 설치 상황 및 제거 툴

InstallTool.exe

 

마지막으로 촬영된 Bayer Format은 ImagePlus에서 Bayer Conversion을 하면 됩니다. 당연히 RGrGbB로 변환해야겠죠~

이제 촬영때는 Maxim에서 Autosaving Mode로 걸어두고 잠을 자면 되겠습니다. ^^:

 

문제는 Flat Frame인데, 이전에 일출시간때 정식님의 ST10XE가 최소 노출에서도 다 타버리는 것을 보고 기겁한 적이 있었습니다.

QHY8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DSLR보다 Flat 찍는 시간을 조금 더 앞당겨야 할 것 같습니다.

 

1. AR filter 뒷면으로 보이는 센서의 모습입니다.

 

2. Canon 줌렌즈와 연결해 임시로 테스트를 시행하였습니다.

    QHY 망원렌즈 어댑터를 구매했는데, 만족스럽습니다.

    다양한 연장링이 같이 포함되어, 이제 Epsilon에서도 아이피스 투영이 가능하졌습니다. ^^:

 

3. IR 필터도 같이 있는데, 언제 사용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나중에 이 카메라로 행성을 찍을 때 쓰겠지요.

   Deep Sky 촬영 시 AR(Anti Reflection) filter만 있으면 됩니다.

 

4. 조명이 있는 방에서 QHY8 촬영, 0.5s 노출(Gain=0, Offset=110), 다른 이미지처리 없이 Bayer Conversion만 시행함.

 

5. 조명이 전혀 없는 방에서, 600s 노출(Gain=0, Offset=110), 다른 이미지처리 없이 Bayer Conversion만 시행함.

    10분에도  다크가 필요없을 정도로 좋습니다.

    CMOS와 성능 비교를 논한다는 것 자체가 웃긴일이군요.   젠장... 진작 쓸껄....

 

6. 각 Bayer Plane에 해당하는 이미지를 추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좌중앙의 불빛은 Green LED입니다.

 

R ch.                                                                 Gr ch.

 

Gb ch.                                                               B ch.

 

 

7. QHY8 RGB Gain 값 알아내기

우선 하얀색 빛(저는 모니터 플랫을 사용했습니다.)을 QHY8로 찍어 Bayer 평면에서 값을 확인합니다.

 

 

Gr, Gb값이 약간 차이가 나는데, 평균을 내서 하나의 값으로 설정한 후, R과 B와의 비율의 역수를 계산합니다.

 

R      27174   1.04
G1    28300   1
G2    28190   1
B      19775   1.43

 

계산된 R : G : B = 1.04 : 1.00 : 1.43 입니다.

Bayer를 RGB로 변환 후 각 채널에 이 값을 곱해, 최종 RGB Color Matching을 합니다.

QHY8DrvLU.exe
0.33MB
InstallTool.exe
0.56MB
QHY8_MAXLU.exe
0.53MB